K패스, 더 경기패스, 인천 I패스 차이 비교, K-패스 카드 발급 신청 방법, 기존 알뜰교통카드 전환하고 대중교통 환급 받기

서울이나 경기도, 인천 수도권에서 거주 중인 분들은 24.5.1.일자로 시행된 대중교통 할인 교통카드인 K패스와 더 경기패스, 인천 i패스에 특히 관심이 많으실 거 같습니다. 기존에 운영하던 알뜰교통카드부터 추가로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기후동행카드까지 벌써 다섯 종류의 교통카드가 나오다보니 각 카드의 차이에 대해서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이번 글에서는 각 교통카드의 특징 및 차이를 알기 쉽게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내게 맞는 카드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앞에서 언급한 교통카드 종류만 5가지이기 때문에 벌써부터 헷갈리고 그래서 어떤 카드를 이용해야 하는 건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어쨌든 뭘 이용하더라도 한 가지를 선택해서 이용해야 혜택을 최대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아래 글을 잘 읽고 의사결정을 하는 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우선 K-패스는 정부가 기존 알뜰교통카드 사업을 종료하면서 내놓은 후속 정책으로, 기존에 사용하던 알뜰교통카드는 K패스로 전환하여 계속 이용이 가능 합니다. 이 때 별도로 카드 재발급을 받을 필요는 없고, 홈페이지 혹은 K패스 어플에서 회원 전환 신청만 하면 됩니다.

기존 알뜰교통카드는 마일리지 적립을 위해 반드시 이동거리를 기록해야 했지만, K패스는 그런 불편함이 사라지고 지출금액에 비례해 환급을 해주는 정책이며, 더 경기패스와 인천 I패스는 K패스에 연동되어 각각 경기도민과 인천시민을 위한 추가 혜택이 부여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반면에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기후동행카드는 일정 금액을 내고 서울 지역 한정하여 30일간 무제한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즉 이번 교통비 절약을 위한 정책 지원의 골자는 K패스와 기후동행카드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는 개념으로 좁혀진다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각 교통카드의 세부 특징 및 차이는?

우선 더 경기패스는 경기도민만, 인천 I패스는 인천시민만 지원 받을 수 있는 각 지자체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대중 교통비 지원 사업입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실시하는 K-패스와 연계되어 케이패스를 가입하면 각 지자체의 혜택이 자동으로 적용되는 방식으로 3가지 전부 전국(일부 지자체 제외)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반면에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기후동행카드는 1회 요금 충전으로 30일간 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서울시 한정으로 이용 가능한 정기권입니다. 6월 30일까지 시험 운행 중이며 하반기부터 리버버스도 이용 가능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만약 평소에 따릉이를 자주 이용하고 서울시 내에서만 월 42회 이상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한다면 나쁘지 않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불편한 사항이 많아 K-패스를 추천하지만 혹시 기후동행카드에 대해서 더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글을 추가로 읽어보시기를 바랍니다.

대중교통비 지원 사업 간 비교 요약표

구분K-패스*The 경기패스*인천 I-패스*기후동행카드
지원
기준
월15회 이상
대중교통이용
월15회 이상
대중교통이용
월15회 이상
대중교통이용
카드구매자
(월 62,000원)
+3,000원
지원
방식
사후환급사후환급사후환급사전결제
지원
혜택
일반 20%
청년 30%
저소득 53%
일반 20%
청년 30%
저소득 53%
일반 20%
청년 30%
저소득 53%
무제한 이용
자체
지원
어린이/청소년
연 최대 24만원
65세 이상 30%
어린이/청소년
연 최대 12만원
지원
상한
월 60회무제한무제한무제한
이용
수단
전국
대중교통
광역통행
전국 대중교통
(KTX, SRT,
시외버스
고속버스 제외)
전국 대중교통
(KTX, SRT,
시외버스
고속버스 제외)
서울시내 전철,
시내버스
마을버스
심야버스
따릉이
리버버스
지원
대상
전국민경기도민인천시민서울시
대중교통
이용자
* K패스 사업에 참여하는 지자체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주민 대상

K-패스 이용 방법 및 카드 발급

K-패스를 이용하시려면 우선 K-패스 카드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티머니, 이즐은 물론 총 11개 카드사에서 각각의 카드사 추가 혜택 등을 살펴본 후 원하는 카드를 발급 후 이용 가능합니다.

카드사에서 K-패스 전용 카드를 발급 받은 후 K패스 홈페이지나 K패스 앱을 통해 회원 가입약관동의, 본인인증, 카드번호 등록, 주민등록번호 인증을 통해 지역민 및 저소득층 여부를 확인 후 사용 가능 하십니다.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TV – K패스 카드 이용방법

K패스 카드는 11개사 23개의 카드 종류가 있으며, 삼성페이 등 모바일 페이앱으로 이용 시 지원되는 카드 및 앱이 정해져 있습니다. 각 카드사별 혜택을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 후 카드 발급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K패스 이용 시 유의사항은?

위의 표에서도 언급 하였듯이 우선 지급 대상이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여야 하며 거주지에 따라서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주소지 검증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즉 월 15회 미만으로 사용하게 될 경우 환급이 되지 않으며, 현재 경기도나 인천을 거주하더라도 주민등록이 다른 지자체로 되어 있으면 온전한 K패스 혜택(61회 이상은 환급X)만 받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KTX, SRT, 무궁화호, 새마을열차, 시외버스, 고속버스 등 승차권을 발급 받아 사용해야 하는 교통 수단은 혜택 제외 대상입니다.

지급 방식은 매월 사용한 금액에 대한 적립금이 쌓였다가 익월 5영업일에 정산하여 카드사에 지급요청하게 되어 카드사 정책에 따라 지급일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대중교통 지원 사업인 K패스, The 경기패스, 인천 i 패스 및 서울시 기후동행카드의 특징 및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K패스 카드는 삼성페이에 등록하여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아래에서 교통카드를 삼성페이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