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는 에어컨, 겨울에는 온풍기 같은 난방기구 사용으로 전기세가 많이 나와 부담이실텐데요. 한번만 신청하면 매월 자동으로 전기요금이 차감되는 한전 에너지캐시백을 알고 계신가요? 주택용 전기 사용자에 대해서 과거보다 전기 사용량을 절감하면 캐시백을 해주는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신청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용 한전 에너지캐시백이란?
한전 에너지캐시백은 2022년부터 시행한 제도로, 에너지 소비절약 의식을 높이고 전기 요금 부담 완화를 위해 실시되었습니다. 다만 아쉽게도 아파트 단지 에너지캐시백은 2023년 11월에 종료되어 금년에는 시행하지 않고 주택용 전기에 대해서만 시행하는데요.
캐시백을 신청한 주택용 전기 사용자가 직전 2개년 동월 평균 대비 3% 이상 절감할 경우 절감률의 30%를 한도로 하여 절감률 구간별로 1KWh당 30원에서 100원을 지급합니다. 단 이전과 달리 현금으로 지급되지 않고 다음 달 전기요금 청구 시 반영되어 캐시백 됩니다.
신청대상 및 신청방법
2024년 한전 에너지캐시백은 주택용(가정용) 전기를 사용하는 고객만을 대상으로 하며, 이 중 전기요금을 관리비에 포함하여 납부하는 아파트 중 사용 전력량 정보가 미제출 됐거나 신규 전기 사용 등의 사유로 직전 1개년 동월분 사용 전력량 자료가 없는 고객, 한전이 시행하는 타 에너지절약 프로그램 참여 고객은 참여 제외됩니다.
신청 방법은 신분증(주민등록증 혹은 운전면허증 등) 을 지참한 후 전국 한전사업소 어디나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온라인으로 신청할 경우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사이트에서 신청 및 한전 고객센터(123) 문의 후 문자 URL 수신으로 진행 혹은 한전ON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여 회원 가입 후 고객번호 등록을 위해 본인 인증을 통해 주민등록 주소 확인을 하면 현재 거주지의 고객번호가 조회되고 이 중 해당되는 것을 선택 후 등록 버튼을 누릅니다. 마지막으로 필수 동의 사항 체크 후 에너지캐시백 신청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간단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기한 및 캐시백 지급 기준
이전 에너지캐시백의 경우 신청기한이 따로 존재하였으나 현재는 별도의 신청 기한이 없기 때문에 연중 언제든지 신청이 가능하며 절감량(kWh) x 절감률 구간 단가로 캐시백을 지급하며 세부 지급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절감률 구간 | 3% 이상 ~ 5% 미만 | 5% 이상 ~ 10% 미만 | 10% 이상 ~ 20% 미만 | 20% 이상 ~ 30% 미만 |
단가 | 30원/kWh | 60원/kWh | 80원/kWh | 100원/kWh |
절감률(%) = 해당 기간 절감량 ÷ 직전 2개년 동일 기간 평균 사용량 x 100
한전 전기세 캐시백 후기
저는 지금 살고 있는 집에 이사 온 뒤 전기요금은 별도로 제 명의로 변경하지 않아서 집주인 명의로 요금이 부과되고 있는데요. 별도로 한 것은 없고 제가 직접 한전 에너지캐시백 을 신청했습니다.
이 글을 쓰고 나서 신청을 했었으니 벌써 6개월이 지났는데요. 저는 전기난방이나 에어컨 등 냉방을 많이 하고 살다보니 은근히 조금만 노력해도 전기요금 할인을 많이 받을 수 있었습니다.
첫 달에는 약 8천원 가량이 세이브 됐고, 5천원, 3천원씩 캐시백 금액이 줄더니 최근 3개월 정도는 매월 1천원씩은 요금 할인을 받고 있어 귀찮았지만 정말 신청하길 잘했다고 생각이 듭니다. 참고로 최근 전기요금은 약 3만원정도니 약 3%정도는 추가 할인을 받은 셈이죠
자주 하는 Q&A 핵심 요약
Q1. 이사를 온 경우 과거 사용량은 어떻게 산정하나요?
A. 동일한 전기 사용 장소는 거주 환경(면적, 방 개수 등)과 생활환경(동일지역)이 같기 때문에 사용 전력량이 유사할 것으로 가정하여, 이전 거주자의 사용량을 이용하여 산정합니다. 이사 오시기 전의 거주지의 과거 전력 사용량 정보 확인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Q2. 캐시백 참여 도중 이사한 경우에는 어떻게 되나요?
A. 이사를 하는 해당 월은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캐시백 지급 단계에서 실 거주 확인을 통하여 고객의 주소지가 변경된 경우는 지급 대상에서 제외합니다. 이사를 간 장소에서 다시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참여신청을 하면 신청일이 속하는 월분부터 적용합니다.
Q3. 당월 청구되는 전기요금보다 캐시백이 클 경우는?
A. 당월 청구되는 전기요금에서 차감하고 남은 캐시백은 익월로 이월하여, 다음 달 전기 요금 청구 시 차감 됩니다.
Q4. 동일 장소에 거주하지 않는 부모님 대신 신청 가능?
A. 주민등록 상 주소지가 다른 경우, 가족이라도 대신해서 온라인 신청이 불가 합니다. 단 방문 신청 시 신청서 양식에 위임장을 작성하여 한전 관할 지사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서 양식의 경우 공지사항의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참여신청서 양식’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Q5. 복지할인, 탄소포인트제, 에코마일리지 중복 참여 가능?
A. 복지할인 고객도 신청 주소지에 주민등록 된 경우 에너지캐시백 참여 신청이 가능하며, 한국전력공사가 아닌 타 기관에서 운영 하는 사업으로 중복 참여 가능합니다. 단, 한전이 시행하고 있는 다른 행동변화 사업과 중복 참여는 불가합니다
Q6. 외국인도 신청 가능한가요?
A. 외국인은 인터넷 신청이 불가하며 관할 지사 방문 혹은 FAX로 접수가 가능합니다. 신청을 위해서는 대상자 정보, 체류지 주소, 체류일자가 명시된 ‘외국인등록증’ 혹은 ‘외국인등록사실증명’을 지참해야 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전기요금도 줄이고 에너지캐시백으로 또 한번 전기세를 줄이는 한전 에너지캐시백 신청 방법 및 캐시백 지급, 자주 하는 Q&A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 같은 경우 고객명은 집주인으로 되어 있는 상태에서도 신청을 완료했으며, 다음에 캐시백(전기 요금 감면)을 받게 되면 해당 내용에 대해서 추가할 예정입니다. 2024.7.26.일 한전 캐시백 이용 후기 내용도 추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