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사업이나 SNS 운영, 직장 내 발표 준비 등을 하려고 하는데 디자인쪽은 접해본 적이 없어서 고민이실텐데요. 그렇다고 외주를 맡기기에는 비싸 직접 해보려는 분들께 소개해드릴 것이 바로 캔바(Canva)입니다. 이번에는 초보자들을 위한 간단 캔바 사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니 끝까지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캔바란 무엇인가 간단 소개로 알아보기
캔바(Canva)는 2013년 호주에서 시작된 온라인 그래픽 디자인 플랫폼으로, 현재 전 세계 1억 명 이상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무료 디자인 도구입니다. 웹브라우저 또는 모바일 앱에서도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템플릿 기반으로 디자인을 빠르게 완성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특히 포토샵의 레이어 기능과 비슷하게 최근에 작업한 요소가 가장 위에 올려지는 구조로 되어 있어, 이를 잘 활용하면 여느 편집툴보다 더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유료 구독을 하면 엄청 활용도가 높아지지만 무료 구독으로도 충분히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특히 블로거, 쇼핑몰 운영자, 마케터, 교사, 콘텐츠 크리에이터 등 전문 디자이너가 아닌 일반 사용자에게도 직관적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래픽, 인포그래픽, 프레젠테이션, 포스터, SNS 콘텐츠, 유튜브 썸네일까지 대부분의 디자인 작업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AI도구나 포토샵/일러스트 같은 도구, 캔바와 비슷한 미리캔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해보았지만, 제가 이번 포스팅을 위해 캔바를 사용해보면서 느낀 점은 이제 막 개인 사업이나 콘텐츠 제작을 하시려는 초보자 분에게는 이만한 서비스가 없다고 느꼈습니다.
캔바 사용법 무료 템플릿 이용하기
우선 이용 약관에만 동의하고 나면 아주 간단하게 카카오톡이나 구글 등의 이메일로 간편하게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무료로 회원가입을 하고 나면 Canva Pro 유료 구독제를 7일 무료 체험해보실 수 있는데요. 사실 여기서 좀 놀랐던게 생각보다 가격이 저렴한 점이었는데요. 만약 7일 무료 체험 종료 후에 켄바의 서비스가 마음에 들어 유료 구독을 하실 분들은 월 9,900원 / 연간 99,000원에 1.4억개 이상의 다양한 디자인 리소스를 계속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캔바 간편 로그인으로 회원가입 하면 이제 디자인 편집 화면으로 들어오게 되는데요. 이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다양한 용도의 템플릿이 제공되고 사용자는 이를 조금만 변형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으로 망고보드나 미리캔버스보다도 다양한 템플릿 종류를 가지고 있다고 느꼈는데요. 특히 프리젠테이션 PPT가 특화되어 있고, 그 외 포스터/이력서/로고/명함/초대장/전단지/브로슈어/메뉴판은 물론이고 SNS용 동영상 제작 템플릿까지 갖춰져 있어 놀랐습니다.
왕관이 있는 요소는 유료 PRO 구독자만 사용이 가능하긴 하지만 꽤나 많은 요소들이 무료로 이용이 가능했습니다. 진짜 이러저런 서비스 이용하다보면 디지털 월세가 장난이 아닌데, 왠만한 편집툴은 캔바 하나로 월 9,9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정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거 같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캔바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면, 아까 화면에서 왼쪽에 + 버튼을 눌러 [디자인 만들기]를 하여 프로젝트를 만들어줍니다. 맞춤 사이즈로 빈 페이지에서 제작도 가능하지만 마음에 드는 템플릿을 선택해서 작업을 한다면 좀더 빠르고 예쁘게 디자인을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인스타그램, 틱톡 등의 SNS에 특화된 템플릿들이 굉장히 많아 좋았는데요. 살펴보다 보면 저도 인스타를 보면서 편집 잘했다 느끼면서 봤던 그럼 템플릿들이 있어서 깜짝 놀랐습니다. 아 사람들은 Canva를 이용해서 이미 온라인으로 돈 버는 부업을 하고 있구나 싶더군요.
우선 저는 가장 유명한 캔바 PPT 템플릿을 한번 써보고 싶었는데요. 맘에 드는 템플릿을 가져온 후 사진 속 빨간 사각형 부분의 모든 페이지에 적용을 누르면 이미 제작된 PPT가 가져와지고, 내용을 수정하고 원하는 요소를 추가해서 아주 빠르게 작업을 완료 할 수 있었습니다.
캔바 사용법 다양한 요소, AI 사용하기
간단한 도형은 물론 표나 차트, 일러스트 그래픽도 사용할 수 있으며, 만들어져 있는 사진/동영상은 물론 AI를 활용해 바로 원하는 이미지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저작권 걱정 없는 오디오 추가도 가능하며, 심지어는 목업까지도 간단하게 가능하니 전문가가 아닌 이상 어도비 제품이 굳이 필요한가?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게다가 캔바에는 다양한 Canva Ai 기능, 다양한 앱과 연동 되어있기 때문에 원하는 기능을 선택하여 사용하거나, 배경제거(누끼)도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아예 빈 페이지에서 Ai 도구를 이용해 텍스트 프롬프트 단 몇 줄로 어느정도 괜찮은 수준의 작업물을 완성시킬 수 있습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PNG, JPG, PDF, MP4, GIF 등 다양한 포맷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SNS에 직접 공유하거나 링크로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비즈니스 요금제를 사용하는 경우 ‘공동 편집’ 기능을 통해 팀원과 동시에 수정도 가능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간단한 캔바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anva는 ppt는 물론, SNS 업로드용 콘텐츠, 상업용 브로셔나 티셔츠 제작 등 다양한 템플릿과 요소 그리고 AI도구까지 결합된 최고의 디자인 편집툴입니다. 개인적으로 유료로 구독해 사용하던 디자인 도구들을 정리하고 저도 켄바로 넘어와야 할 거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