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만남이용권 신청 사용처 지급일 | 쿠팡 및 산후조리원 현금처럼 사용 가능할까?

출산을 장려하기 위한 정부의 출산지원금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첫만남이용권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2025년 기준으로 첫만남이용권 사용처, 신청 방법, 지급일까지 한 번에 정리했으니 꼭 끝까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첫만남이용권 신청 대상 및 지급액

첫만남이용권은 정부에서 제공하는 대표적인 출산 지원금입니다. 2025년 기준으로 출생아 1인당 200만 원을 지급하며, 둘째 이상은 1명당 300만원을 지원하여 육아 비용 부담을 덜어주는 정책입니다. 만약 다태아 쌍둥이를 낳은 경우 500만원을 지원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첫만남 이용권 뿐만 아니라 각종 아동수당과 양육수당 등 아이를 키우기 위한 각종 정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덕분인지 계속 떨어지던 출산율도 반등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제도의 지원 대상은 2025년 출생아로서 정상적으로 출생신고 되어 주민등록번호를 부여 받은 아동과 2024년 출생아로서 주민등록 생년월일로부터 2년이 초과되지 않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데요.

다만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외국인 아동은 제외되고, 부모가 둘 다 외국인이라고 할 지라도 대상 아동이 주민번호를 부여 받은 한국 국적이라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첫만남이용권은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 및 방문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방문 신청은 가까운 주민센터(동사무소)를 방문하여 신분증 및 출생증명서 등을 신청서와 함께 제출하면 됩니다.

첫만남이용권은 현금 지급이 될까?

아쉽게도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다른 정책과 다르게 직접 계좌로 현금으로 쏴주는 방식이 아닌, 국민행복카드를 발급 받아 바우처 형태의 포인트 이용권으로 지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수급아동이 아동양육시설, 공동생활가정에서 보호조치 되어 있는 경우, 지자체 혹은 시설에서 출생신고가 이루어지는 경우 ‘디딤씨앗통장’으로 현금 지급 가능하지만 대부분은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로 지급되는 것이죠.

하지만 국민행복카드에 포인트로 지급 받더라도 대부분의 업종 및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현금으로 지급하는 거라고 봐도 무방하죠. 기존에 생활비로 나가던 항목을 이 첫만남이용권 지급액을 통해 지출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으니까요.

만약 아직 국민행복카드를 발급 받지 않으신 분이라면 아래의 글을 참고해서 카드 발급 신청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참고로 베베폼이나 미즈톡톡 같은 사이트를 이용하면 최대 11만원의 추가 혜택을 받으며 발급 받을 수 있으니 꼭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첫만남이용권 사용처는 어떻게 될까?

그렇다면 첫만남이용권 사용처는 어떻게 되는 걸까요? 제가 대부분의 업종에서 사용 가능하다고는 했지만 사용이 불가능한 업종이 있기 때문에 잘 체크하시고 사용하셔야 하는데요.

당연히 병원과 약국은 물론 육아용품점이나 장난감 매장 등 아이와 관련이 깊은 곳은 전부 사용이 가능하고요. 대형마트나 백화점, 쿠팡이나 네이버쇼핑 같은 온라인쇼핑몰에서도 국민행복카드를 등록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할 수 있고 일반음식점은 사용 가능하지만, 유흥업소나 주점 및 유흥업 관련 시설 등의 시설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점 체크하고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첫만남이용권 지급일과 사용기한은?

첫만남이용권 지급일은 지급 결정 이후에 보통 1~2일이면 포인트가 생성됩니다. 만약 기존 발급 받은 국민행복카드가 있는 경우 지급 결정일 다음날 포인트가 생성되고, 신규 발급인 경우 카드가 발급된 후 사용 등록 후에 포인트가 생성됩니다.

참고로 이 포인트는 사용기한이 정해져 있는데요. 포인트 지급일로부터 1년 이내에 사용해야 되며, 만약 기간 내 사용하지 않은 잔여 포인트는 자동으로 소멸하기 때문에 반드시 다 사용하셔야 합니다.

물론 금액이 200만원이라 금방 쓸 수 있긴 하겠지만, 다태아 쌍둥이인 경우만 해도 500만원이 지급되기 때문에 다 쓰지 못하고 소멸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첫만남이용권을 산후조리원 비용으로 소모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산후조리원 비용이 보통 200만원이 넘어버리기 때문에 그냥 한번에 털어버리는 것이죠.

마무리

이상으로 첫만남이용권 사용처 및 지급일, 사용기한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잔액 확인 방법과 자주 하는 Q&A 등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글을 추가로 읽어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