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는 인지하지 못하다가 주변 사람들을 통해 우연히 알게 된 입 냄새 때문에 고민이 큰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입냄새를 제거하려면 이 글에서 소개하는 5가지을 실천하면 구취 제거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라고 장담합니다. 그럼 주변 지인들을 멀리 하게 하는 주범 입 냄새가 나는 이유와 제거 방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냄새가 나는 원인은 무엇일까?
구취라고도 부르는 입 냄새가 나는 이유는 다양한데요. 소화기 질환도 원인 중 하나 이지만 구취의 80~90% 이상은 입 안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입 안에 있는 세균 때문에 발생하는데, 이 세균이 단백질을 분해하면서 생기는 휘발성 황화합물 때문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입냄새 원인 중 하나는 평소에 양치질을 잘 안 하거나 제대로 안 하는 경우 때문인데, 음식물이 이빨 사이에 껴서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구강 내 세균과 만나 황화수소를 발생하면서 썩은 내를 만들어 냅니다.
반나절 음식물이 낀 채로 있다가 치실로 음식물을 꺼내서 냄새를 맡아보면 말 그대로 음식물 썩은 내가 나는데요. 평소에 잇몸 질환이나 충치 등으로 음식물이 잘 끼는 경우 이 악취가 입 안에서 자리 잡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잇몸 질환으로 인한 염증 때문에 발생하는 냄새나 치석 등도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흔히 설태, 백태라고 부르는 누런 혓바닥 때 같은 것이 주 원인이기도 한데, 세균이 가장 서식하기 좋은 곳이기 때문에 특히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평소 입으로 숨 쉬는 경우 입 안이 건조해지고 입냄새가 심해지는 경우가 많은데, 입 안이 건조해지면 세균이 번식하기 좋아지기 때문에 코로 숨을 쉬려고 노력해야 하고, 항상 물을 마셔줘 입 안을 촉촉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커피나 흡연, 음주 역시 입냄새의 주된 원인 중 하나이며, 그 외 축농증으로 인해 항상 가래가 목구멍에 걸려있는 경우,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한 입 냄새 등이 있습니다.
입냄새 제거 방법
입냄새를 제거하기 위해서 껌을 씹거나 입 냄새 제거 스프레이 등을 뿌리는 경우가 많은데, 물론 일시적인 냄새를 제거 하는데는 효과적이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방법들을 꼭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치과에서 치료 받기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은 바로 치과를 방문하여 충치와 잇몸 질환을 치료하고, 스케일링을 통해서 치석을 제거해주는 일입니다. 스케일링은 1년에 1회는 건강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1만원 초반대 가격으로 저렴하게 할 수 있습니다. 매년 한번 정도는 귀찮더라도 치과를 방문해서 스케일링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이빨에 낀 음식물 제거하기
아무리 하루 3번 열심히 양치질을 해도 치아 사이에 낀 음식물을 완벽하게 제거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일회용 치실을 들고 다니면서 자주 음식물이 끼는 치아 사이를 꼼꼼하게 치실질을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외 물치실로도 불리는 구강세정기를 활용해서 고압의 물로 칫솔이 닿지 않는 부분까지 꼼꼼하게 양치질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평소에 구강청결제를 들고 다니면서 양치질 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임시방편으로 사용하거나, 양치질 사이사이에 가글을 해주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3. 혓바닥 설태 제거하기
다음으로는 혓바닥 설태(백태)가 심한 경우 혀클리너로도 불리는 설태제거기를 사용하여 혀 안쪽까지 깨끗하게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칫솔로도 혓바닥을 닦아 줄 수 있지만 칫솔모도 금방 손상되고, 효율적인 면에서도 혀클리너가 훨씬 효과가 좋기 때문에 이 기회에 하나쯤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4. 입으로 숨 쉬는 습관 고치기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로, 입 냄새 제거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충치, 입술 갈라짐, 감기 예방 등을 위해서라도 꼭 입으로 숨 쉬는 습관은 고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저도 20대 이전까지는 입으로 숨 쉬는 습관이 있었는데, 입 안이 항상 건조해서 입냄새도 심했고, 겨울철만 되면 항상 입술이 갈라졌는데, 현재 습관을 고치고 나서부터 입 냄새도 안 나고 입술도 거의 안 갈라지고 있습니다.
5. 커피, 흡연, 음주 피하기
마지막으로 술을 먹는 행위는 알코올 냄새도 물론이고, 역류성 식도염 등을 일으킬 확률이 높기 때문에 가급적 마시더라도 적당히 먹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커피와 흡연의 조합은 정말 최악의 입냄새가 나기 때문에, 둘 다 피하면 좋긴 하겠지만 힘드시다면 적어도 둘 중에 하나는 삼가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구강유산균은 입냄새에 도움이 될까?
주변에서 입냄새 제거를 위해서 구강유산균을 섭취해주라는 말을 많이 듣는데요. 과연 구강유산균이 정말 입냄새 제거에 효과적인 걸까요? 과장 광고로 취급해야 되는 걸까요?
앞서 설명하였듯이 입 냄새의 주된 원인은 세균에 의한 단백질 분해로 인한 황화합물 때문입니다. 우리 입 안에는 약 700여종의 100억마리 이상의 세균이 존재하며 유익균과 유해균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출처: 하이닥
양치질을 잘 못하거나 입 안이 건조한 경우 등 유해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지게 되면 입냄새가 심해지기 시작하는데, 구강유산균을 먹어줌으로써 유해균 활동을 억제하면 입냄새 제거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강유산균 역시 건강기능식품 중 하나일 뿐 치료제가 아닙니다. 구강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은 보조 요법으로 활용하시고 위에서 설명한 입 냄새 제거 방법 5가지를 반드시 실천하여 근본적으로 입냄새 제거를 하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입냄새가 나는 원인과 입 냄새 제거하는 방법 5가지, 구강유산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계속 강조 드리지만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입냄새 제거 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방법을 찾으려 하지 마시고 정석대로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