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남녀간의 사랑을 다룬 연애 프로그램들이 많이 방영되면서 알파메일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알파메일(Alpha Male)은 본래 늑대의 우두머리, 수컷 지도자를 뜻하지만, 현재는 여러 여자의 마음을 흔드는 매력 있는 남자 정도로 이해하면 되는 단어입니다. 그럼 알파남으로 부르기도 하는 알파 메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파메일 뜻
알파메일은 알파(Alpha) + 메일(Male)의 합성어로 알파는 동물 무리 가운데 가장 높은 계급과 서열을 가진 개체를 의미하며 메일은 수컷 또는 남자를 의미합니다. 즉 직역하면 무리의 가장 서열이 높은 수컷 혹은 남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뜻이 조금 바뀌어 사용되고 있는데, 결혼이나 연애 등 남녀 사이에서 주로 사용되는 단어로 능력, 재력, 외모, 성격, 사회성 등 여러 방면에서 뛰어나 해당 무리나 집단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매력남을 뜻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알파메일 유래
알파메일이라는 말 자체는 1970년에 출간된 미국 생물학자 데이비드 멕의 저서 ‘늑대’에서 처음 사용된 단어로 보고 있습니다. 늑대 무리 중 선두에서 무리를 이끄는 리더를 알파 메일이라는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즉 원래의 의미만 봤을 때는 무리를 이끌 수 있는 남성성과 리더십을 가진 수컷을 알파 메일이라고 볼 수 있지만 현재는 그 의미가 조금 변하여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일부 픽업아티스트들이 여자의 마음을 얻는 기술(?)을 강의할 때 여자의 마음을 가지고 노는 ‘매력 있는 남자’를 알파남, 여자들에게 끌려 다니는 ‘매력 없는 남자’를 베타남으로 지칭하며 간간히 쓰이던 단어입니다.
그러다가 2020년쯤부터 각종 연애, 데이팅 프로그램들이 쏟아져 나오며, 해당 출연진 중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외모와 몸매, 남성성과 능력과 센스, 여유로움을 모두 겸비한 남성을 지칭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알파남 특징
알파남은 단순히 외모와 몸매가 뛰어난 남성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기본적인 소양이긴 하지만 그 외로 여성이 매력을 느낄만한 다른 요소들이 더 있어야 합니다.
최근에 쓰이는 알파남의 의미와 특징을 설명하는 데는 ‘피의 게임’과 ‘솔로지옥2’에 출연한 ‘덱스‘를 예시로 들을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뒤 늦게 메기남으로 투입 된 덱스는 출연 여성 6명 중 4명의 관심을 받을 정도로 알파남의 정석을 제대로 보여주었습니다.
덱스가 알파메일의 대명사가 된 이유는 매력적인 외모와 몸매, 각종 힘 쓰는 게임에서 보여주는 남자다움, 센스, 자신감, 그리고 가장 중요한 여유로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덱스 특유의 여유로움은 여자에게 끌려 다니지 않고 오히려 여자를 긴장하게 만들고 눈치를 보게 하여 여성이 끌려 다니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마치며
여자들이 끌려 다닐만한 매력을 가진 남성인 알파메일 뜻, 유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타고난 알파남도 존재하지만 노력을 통해서도 알파남이 될 수 있습니다. 끊임없는 자기 관리와 조급해 하지 않는 여유로움을 가지신다면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