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SNS 뿐만아니라 실생활 속에서도 원영적 사고와 럭키비키라는 말이 자주 사용되고 있는데요. 마치 논리적 사고 방식 중 하나인 ‘연역적사고’와 비슷한 느낌도 가지고 있는 원영적 사고와 그에 파생되어 생겨난 럭키비키라는 단어의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영적 사고 뜻과 유래
앞서 언급한 연역적 사고와 비슷한 느낌을 주는 원영적 사고는 2024년에 탄생한 신조어이자 인터넷 밈의 일종인데요. 저는 이 말을 처음 들었을 때는 뭔가 논리적인 느낌의 사고를 뜻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는데요.
사실 이 원영적사고는 걸그룹 멤버 아이브(IVE)의 멤버 장원영(20)에서 유래한 말로, 간단히 말씀 드리자면 그녀가 보여준 초 긍정적인 사고를 뜻하는 말입니다.
장원영이 스페인 여행 영상에서 “제 앞에 사람이 제가 사려는 팽오쇼콜라를 다 사 가지고, 너무 럭키하게 제가 새로 갓 나온 빵을 받게 됐지 뭐예요? 역시~ 행운의 여신은 나의 편이야”라는 말을 한 것에서 유래하였는데요.
즉 원영적사고는 이런 식의 초 긍정적인 사고 방식을 뜻하며, 그녀의 이름인 원영을 따서 만들어진 신조어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원영적 사고는 단순히 모든 일을 긍정적으로만 바라보고 부정적인 모습을 회피하고 부정하는 ‘정신 승리’ 와는 의미가 다소 다른데요.
단지 부정적인 현실을 무작정 회피하거나 왜곡하고 거부하는 것이 아닌, 상황에 대해 명확히 인지는 하되, 부정적인 상황을 긍정적인 결과에 이르게 하는 과정이나 원인으로 받아 들이는 것을 뜻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표현을 찾자면 ‘오히려 좋아’ 정도의 느낌이며 여기서 좀 더 나아가 ‘오히려 좋아~ 다른 기회가 생겼잖아~’ 라는 식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즉 부정적으로 생각할 수도 있는 나에게 일어난 안 좋은 일이나 결과가 결국은 나에게 좋은 방향으로 벌어지는 새로운 일이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낙관적으로 생각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럭키비키 뜻과 유래
원영적 사고에서 파생되어 생겨난 신조어인 럭키비키는 행운을 뜻하는 럭키(Lucky)와 장원영의 영어 이름인 비키(Vicky)의 합성어입니다. 원영적 사고가 작동하는 순간에 사용하는 감탄사나 형용사 정도로 쓰이는 말입니다. 발음 및 라임 상 그냥 러키비키로 표현하기도 하는데요.
원영적 사고가 초 긍정적인 사고나 태도를 뜻하는 명사의 느낌이라면, 럭키비키는 그러한 상황에서 나오는 감탄사나 그런 상황을 설명하는 형용사 혹은 서술어 정도의 느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원영적 사고와 러키비키의 사용 예시
‘퇴근하고 집에 가는데 갑자기 비가 오는거양~ 원래는 귀찮아서 집 가서 안 씻고 자려고 했는데 오히려 완전 럭키비키잖아~’
‘어제 옷을 하나 샀는데, 원래 검정색 옷을 주문했는데 오배송으로 흰 옷이 왔어~ 근데 주문할 때 둘 중 고민하기도 했고 사람들이 평소에 흰색이 잘 어울린다고 해서 완전 러키비키지~’
‘어제 소개팅 했는데 나는 마음에 들었거든? 근데 상대방이 내가 마음에 안 들었는지 연락이 없더라구~ 사실 나는 내가 먼저 연락해서 애프터 잡고 싶었어서 오히려 럭키비키지 뭐~’
원영적사고로 바꿔주는 Chat Gpt
원영적사고가 SNS에서 널리 퍼지게 되면서 젊은 MZ세대들 사이에서 장원영의 긍정적인 기운을 본받아 갓생을 살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하나의 트랜드가 되자, 본인의 생각을 원영적 사고로 바꿔주는 챗지피티까 등장하게 되었는데요.
비교적 복잡하고 구체적인 상황을 표현해서 이야기 해보았더니 굉장히 그럴싸한 답변이 튀어나와서 좀 깜짝 놀랐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신 분은 심심풀이로다가 한 번씩 해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마치며
이상으로 장원영의 긍정적인 모습에서 파생한 원영적 사고와 럭키비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살다 보면 긍정적인 마인드가 정말 중요하다고 느끼는 순간들이 많았는데요. 여러분들도 오늘부터 원영적사고와 함께 인생의 방향을 바꿔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