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AI 작곡’이란 단어가 낯설지 않게 들립니다. 그 중심에는 Suno AI(수노 AI) 라는 이름이 빠지지 않습니다. 단 몇 줄의 문장만 입력해도, 실제 뮤지션이 만든 것처럼 완성도 높은 노래를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수노 AI 가격 및 주요 기능, 후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수노AI 일반인의 음악 창작의 길을 열다
Suno AI는 미국의 스타트업 Suno Inc 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음악 생성 플랫폼입니다. 사용자가 입력한 텍스트나 가사, 스타일 설명을 기반으로 AI가 자동으로 작곡과 보컬, 믹싱을 진행합니다. 즉, 한 사람이 단 몇 분 안에 가사, 멜로디, 보컬이 모두 포함된 완전한 음악을 제작할 수 있게 된 것이죠.
기존의 AI 음악 툴이 단순히 멜로디나 반주만 생성했다면, 수노 AI는 보컬 트랙까지 직접 합성해 ‘노래 그 자체’를 완성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됩니다. 이제는 V5 모델까지 출시되며 프롬프트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내가 원하는 스타일의 노래 생성이 가능해졌습니다.
요즘 같은 대 AI시대에 콘텐츠를 생산하고 제공하려면 많은 AI툴을 이용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AI 도구들은 보통 맛보기를 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수박 겉핥기 정도 수준이고, 상업적으로 사용하려거나 어느정도 유의미한 양과 퀄리티를 뽑으려면 유료 결제는 필수입니다.
수노AI는 그나마 무료 사용자도 10곡 정도를 만들 수 있는 크레딧을 받아 이용해볼 수 있긴 합니다. 물론 사용가능한 모델 버전도 제한되어 있고 상업적으로도 이용이 불가능하긴 하지만 개인 소장용으로 가지기에는 충분한 양입니다.
하지만 무료 사용자는 저작권이 수노AI 회사에 속해있기 때문에, AI노래를 생성해서 음원 유통사(디스트로키드 등)에 등록하여 음원 수익(저작인접권O/저작권X)을 받거나 유튜브나 SNS 등을 통해 수익화를 꿈꾸는 분들은 반드시 유료 요금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수노 AI 가격 플랜별 비교
수노AI 요금재 플랜은 무료 플랜을 제외하면 단 2가지입니다. 그건 바로 프로(Pro) 플랜과 프리미어(Premier) 플랜인데요. 달러 기준으로 프로플랜은 월 10달러, 프리미엄은 월 30달러입니다. 이는 부가가치세 10%를 포함하지 않은 가격으로 실제 결제를 하면 부가세 10%가 포함됩니다.
결제 시 구독관리 화면 우측 상단에서 결제 통화를 선택을 할 수가 있는데요. 원화로 결제시 월 15,000원/월45,000원으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물론 저는 현재는 달러 환율이 1,420원 정도여서 달러로 결제를 하는게 좀더 싸게 구독할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했습니다.
아무튼 저는 개인적으로 수노AI 프리미엄 플랜에서만 이용가능한 수노 스튜디오(Studio)를 이용해보고 싶어서 해당 요금제를 구독을 해보았습니다. 아래에서 더 자세히 말씀드리겠지만 최근 수노에서 DAW처럼 사용할 수 있는 스튜디오 탭을 공개했기 때문이죠.
연간 결제시 20% 더 싸게 이용하실 수 있지만 1년치를 한번에 결제해야 되서 부담스럽기 때문에, 저 같이 한번 체험 해보실 분들은 반드시 월간 결제로 구독하시고, 다음 결제일이 오기 전에 구독을 취소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월간 구독으로 1개월간 노래를 작곡하고 구독을 취소하더라도 해당 기간동안에 만든 곡들은 이후에도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하다고 하니, 짧은 기간동안 주어진 크레딧으로 좋은 곡들을 많이 뽑아내는게 제일 돈을 아끼는 방법인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일반인은 프로 플랜을 이용하는 것이 무조건 추천 드리며, 나중에 툴에 익숙해지고 나면 프리미어 플랜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한번 일단은 무료로 수노 AI를 이용해보시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10곡을 바로 만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수노 AI의 주요 기능
다음으로는 수노AI의 주요 기능 및 수노 스튜디오를 사용하면서 느낀 제 개인적인 경험을 좀 말씀 드려볼까 합니다. 우선 수노가 어떤 AI 도구인지 정확히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 가사 기반 작곡(Text-to-Music)
사용자가 입력한 문장이나 가사를 바탕으로 AI가 자동으로 곡을 구성합니다. 가사의 감정, 리듬, 언어를 분석해 어울리는 멜로디와 화음을 생성합니다. - 보컬 음성 합성(Vocal Synthesis)
여러 가지 목소리 스타일 중 선택할 수 있으며, 남녀 보컬의 음색, 감정, 억양까지 자연스럽게 구현합니다. - 장르 선택 및 스타일 프롬프트
“로파이한 감성”, “에픽한 오케스트라”, “한국 힙합 스타일” 등과 같은 문장 프롬프트로 곡 분위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즉시 재생 및 다운로드
곡 생성 후 바로 웹에서 재생하거나, MP3/WAV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협업 기능
AI가 만든 곡을 기반으로 사용자가 직접 리믹스 혹은 커버곡을 생성하거나, 다른 뮤지션과 협업 프로젝트로 발전시킬 수도 있습니다. - 편집 및 스탬 추출 기능
생성한 노래가 맘에 안들 경우 일부를 편집할 수도 있고, 최대 12개의 보컬 및 악기 스템(Stem)으로 추출이 가능해, 다른 DAW 프로그램에서 이를 수정하실 수도 있습니다. - 수노 스튜디오 이용 가능(프리미엄 플랜)
DAW 프로그램을 다룰줄 모르시는 분들은 수노 스튜디오에서 작곡된 곡의 보컬 및 악기 스템을 추출하여 일부나 전체를 편곡하거나 가사를 바꾸거나 악기를 추가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수노 AI 이용 후기 및 평가
Suno AI의 가장 큰 장점은 음악 제작의 진입 장벽을 낮췄다는 점입니다. 작곡이나 편곡 지식이 없어도 누구나 감정과 메시지만 입력하면 자신만의 음악을 만들 수 있습니다. 덕분에 SNS나 유튜브 등에서 ‘AI 뮤직’ 트렌드가 폭발적으로 확산되고 있죠.
하지만 누구나 딸칵 한두번으로 대중이 좋아할만한 곡을 만드는건 분명히 한계가 있는거 같습니다. 운이 좋아서 뽑기(?)를 잘하면 한 두곡 정도는 건질 수 있겠지만 결국은 어떤 프롬프트와 가사를 기반으로 곡을 만들 것인지가 핵심인거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결제 이후에 한 일주일정도 막 만들어보면서 느낀게, 단순히 챗지피티한테 이런 스타일의 곡을 만들고 싶은데 작사도 해주고 스타일 프롬프트도 부탁해서 가져다가 복사 붙여넣기 한다고 해서 원하는 곡이 잘 만들어지지 않는다는 겁니다.
특히 V5 모델을 이용하는 경우 프롬프트를 굉장히 전문적이고 구체적으로 작성을 해야 원하는 곡이 나옵니다. 물론 음질이나 보컬의 사운드는 V5모델이 가장 뛰어나지만 말이죠.
그래서 차라리 대충 딸깍해서 음악을 생성하실 분들이라면 V4 정도의 모델로 음악을 생성하는 게, 음질은 포기하더라도 좀더 맘에 드는 곡을 뽑아내기에는 유리한 거 같습니다. 아래는 수노 스튜디오를 만지작 거리면서 직접 만들어본 곡이니 한번 들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수노AI 가격 및 특징, 후기까지 알아보았는데요. AI가 음악을 만드는 시대는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최근 유튜버 ‘심통봇’님이 고스타그램이라는 AI곡을 발매하면서 큰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AI는 정말 누가 사용하느냐에 따라 정말 무서운 도구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