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음주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으실텐데요. 최근에 제로슈가 소주로 마케팅하는 주류업체 때문에 소주 칼로리에도 궁금해 하실 것 같습니다. 술에 당만 없다면 액체이니 0칼로리가 아닐까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생각보다 칼로리가 높은데요, 이에 대해서 자세히 다뤄보려고 합니다.
모든 술에는 칼로리가 존재한다
과연 ‘안주 안 먹고 술만 마시면 살이 안찐다’는 말은 사실일까요? 여러분들은 열량을 내는 3대 영양소인 탄단지에 대해서 알고 계실겁니다. 3대 영양소는 우리에게 필요한 물질을 합성하거나 에너지를 얻기 위해 원료가 되는 물질 중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3대 영양소는 체내에서 산화(연소)되면서 에너지를 만들어내는데, 탄수화물과 단백질은 1g당 약 4kcal, 지방은 1g당 9kcal의 에너지를 만들어냅니다. 우리가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음식을 먹었을 때 섭취하는 칼로리가 이 탄단지의 구성 정도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죠.
갑자기 술 칼로리가 아닌 3대 영양소에 대해서 이야기한 이유는, 보통 칼로리가 있는 성분은 탄단지로만 알고 있지만 알코올도 1g당 7kcal의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물질이라는 점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무리 제로슈거 소주라고 하더라도 논알코올 음료가 아닌 이상 칼로리가 있을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소주에는 제조사에 따라 당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원래 당이 없습니다. 이것이 제로슈가 소주의 진실이죠.
이 문구를 본 사람들은 순간적으로 제로슈가=제로칼로리라는 연상을 하게 되어 부담 없이 소비할 수 있게 될테니까요. 제로슈가 소주는 살이 안 찔거라고 믿으신 분들은 배신감을 느낄 수도 있겠네요.
소주 칼로리는 얼마나 될까?
그렇다면 과연 술 종류별로는 칼로리가 어떻게 될까요? 각 술을 구성하는 영양성분 등에 따라 차이가 있고 같은 주종이더라도 제조사별로 차이가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알콜도수가 높은 술이 칼로리가 높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우리가 자주 마시는 술을 비교하면, 소주 > 막걸리 > 맥주 순으로 칼로리가 높습니다. 보통 최근에 나오는 소주는 도수가 16.5도, 막걸리는 6도, 맥주는 5도 입니다. 탄단지 열량은 무시하고 계산하면, 소주는 100ml 당 115.5kcal, 막걸리는 100ml당 42kcal, 맥주는 100ml당 35kcal 입니다.
보통 1병당 소주는 360ml, 막걸리 750ml, 맥주 500ml이기 때문에, 각각 1병/캔 당 소주 칼로리는 한 잔(45ml)당 52kcal이고 한 병에는 415.8kcal, 막걸리 315kcal, 맥주 한 캔 175kcal 인 셈입니다. 막걸리와 맥주는 탄단지 열량으로 1병/캔 당 최소 50kcal가 추가 되지만 이를 고려하더라도 결국은 소주가 가장 열량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안주 없이 술만 마셔도 살이 찌는 이유
술에 든 알코올이 1g당 7kcal를 낸다는 사실 자체는 문제가 없습니다. 문제는 높은 열량 대비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이 없는 ‘빈 열량원’이라고 부르는 알콜의 특징 때문입니다.
심지어 우리 몸은 체내에 알코올이 들어오게 되면 이 알코올을 분해하는 것이 최우선으로 하기 때문에 술로 섭취한 알코올의 칼로리는 우리 몸에서 제일 먼저 에너지로 사용되게 됩니다.
즉 우리가 마신 술의 알코올이 다 분해되기 전까지는 음식물로 섭취한 탄단지가 연소되지 못하고 몸에 쌓이게 되면서 그게 다 살이 되는 것입니다.
심지어 근육 합성도 방해하고 이뇨작용 촉진에 따른 수분 감소로 근육 감소로 기초대사량 감소가 일어나고, 이에 체내 잉여 열량이 증가함에 따른 체중 증가는 덤입니다.
또한 술에 든 알코올이 체내에서 분해되며 지방연소를 방해하는 등의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각종 내장기관의 기능 장애로 인한 소화 불량 및 식욕 억제 호르몬인 랩틴 분비에 영향을 줘 식욕을 늘리는 등 살이 찌는 데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 중앙일보 – 안주 없이 술만 마신 것 같은데 살 찌는 이유
마치며
이상으로 맥주, 막걸리, 소주 칼로리와 술이 살 찌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나마 살이 덜 찌면서 술 마시는 방법은 너무 기름진 안주는 피하고 술을 마실 때 물을 많이 섭취해 주는 것입니다. 그나마 있는 근육이라도 지켜야 기초대사량이 낮아지지 않으니 꼭 물을 많이 섭취하면서 적당량 마시기를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