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신용품 고르는 기준과 종류 5가지, 현실적인 호신용품 추천, 사용 시 정당방위는 가능할까?

최근 ‘신림동 칼부림 사건’ 및 ‘중고거래 납치 사건’ 등의 범죄가 계속 발생하며 사람들을 두려움에 떨게 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이 외국에 비해 치안이 좋은 편이지만 최근 들어 묻지마 범죄가 계속 일어나면서 이제는 진짜 남 일이 아닌, 나의 일 혹은 나의 사랑하는 가족에게 일어날 수 있는 일이 돼버린 것 같습니다.

특히 신림동 묻지마 사건 때문에 이제는 성인 남성도 맨몸으로는 흉기 앞에서 어쩔 수 없다는 것을 느껴, 본인 몸을 스스로 지키고자 호신용품을 찾는 남성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럼 호신용품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장단점은 무엇인지, 법적으로 정당방위가 가능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신용품 고르는 기준

호신용품-고르는-기준, 1.휴대성과 사용성이 좋은가, 2. 도망갈 시간을 벌 수 있는가, 3. 정당방위를 인정받을 정도인가

호신용 제품을 고르는 기준은 크게 1. 휴대성과 사용성이 좋은가, 2. 상대를 잠시 무력화 시켜 도망갈 시간을 벌 수 있는가, 3. 정당방위를 인정 받을 수 있을 정도의 제품 인가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호신용품은 상황을 모면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목적에 알맞으며, 타인에게 극심한 위해를 가하는 것은 우리나라 형법 상 정당방위로 인정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호신용품을 고를 때 이를 잘 고려해서 구매하여야 합니다.

호신용품 종류

우선 호신용품은 위험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한 물건을 의미합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거나, 상대를 위협하거나 상황이 심할 시 위해를 가하는 것 까지 호신용품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합니다.

호신용 경보기

호신용 경보기는 일반적인 호루라기 뿐만 아니라 기계음을 내는 경보기 등 다양한 제품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호신용 경보기는 비교적 인적이 있는 상황에서 주변의 이목을 집중 시켜 괴한을 당황시키거나 주변인들의 도움을 받아 상황을 모면하는 용으로 사용됩니다.

호신용 경보기는 우선 휴대와 사용이 간편해야 하며, 주변 이목을 집중 시킬 수 있는 정도로 소리가 크고, 랜턴 기능이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일반 성인 남성보다는 나이가 어린 아이들이나 여성분들에게 추천되는 제품이며, 인적이 드문 곳이나 너무 많은 곳에서는 효과를 보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휴대하기가 쉬워 평소에 항시 가볍게 들고 다니기 좋은 호신용품으로 추천 드립니다.

호신용 스프레이

흔히 페퍼 스프레이로 불리는 제품으로, 주로 괴한의 얼굴에 발사하여 순간적으로 상대를 잠시 무력하게 만들어 도망을 갈 수 있는 시간을 버는 것이 목적인 제품입니다. 하지만 스프레이 자체로는 상대를 완전히 제압할 수는 없기 때문에 상대가 괴로움을 느끼는 순간 즉시 그 자리를 벗어나야 합니다.

호신용 스프레이도 위급 상황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휴대성과 사용성이 좋아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뚜껑이 있거나 뿌리는 방향이 고정된 제품은 위급 상황에서 제대로 사용하지 못 할 수 있기 때문에, 회전 발사가 가능하고 뚜껑 제거 없이 즉시 사용 가능한 제품을 추천 드립니다.

여성호신용품으로 제일 적당한 제품이며, 남자호신용품으로도 괜찮은 제품입니다. 국내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 대부분이 펌프식이어서 여러 번 사용할 때 손가락으로 눌렀다 뗐다 해야 한다는 점과 상대방이 너무 가깝게 달라붙었을 시 본인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유통기한이 있고 장기간 사용하지 않으면 내용물이 굳어 위급 상황에서 정작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 평소에 잘 확인하시거나 주기적인 교체가 필요합니다.

삼단봉

호신용 삼단봉은 물리적인 타격을 통해 괴한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삼단봉 사용은 상대에게 위협을 주며 거리를 두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어느 정도 사용자의 물리적 힘이 필요한 용품이기 때문에 여성 분들에게는 효과적인 제품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접어서 들고 다니더라도 부피가 꽤 크기 때문에 가방을 들고 다니지 않는 이상 사실 상 일반인에게 추천하는 제품은 아닙니다. 그리고 잡는 부분이 미끄러운 경우 상대방에게 뺏길 위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추천을 하는 이유는 범죄자와 거리를 벌릴 수 있고, 존재 자체로도 어느 정도 상대에게 위협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삼단봉을 구매할 때는 1. 즉시 펼쳐 사용이 가능한지, 2. 상대와 거리를 둘 만큼 길이가 긴지, 3. 미끄럼 방지가 되어 있는 지를 살펴 보시고 3가지를 적절히 갖춘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특히 평소 가방을 들고 다녀 휴대가 가능한 경우라면 삼단봉 역시 좋은 호신용 제품이 될 수 있습니다.

쿠보탄

쿠보탄은 짧은 단봉형 호신용 열쇠고리 입니다. 크기가 작아 사실상 사용이 까다로워 어느 정도 호신술을 배운 사람이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또한 우리가 소지하고 있는 것 중에 쿠보탄을 대체 할 수 있는 물건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전기충격기

현행법상 9mA 출력까지만 구매 및 소지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실 가격 대비 효율이 떨어집니다. 사실상 두꺼운 옷을 입는 겨울철에는 무용지물이며, 전기가 통하는 여름이라 하더라도 사용 거리가 너무 짧기 때문에 효용성이 낮습니다. 역시나 상대에게 뺏길 시 더 위험한 상황에 쳐 할 수 있습니다.

또한 9mA이상의 전압을 가진 제품은 경찰서에서 정식으로 허가증을 받아야만 소지가 가능하기 때문에 호신용품으로 전기충격기는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방검복, 방검장갑

방검복과 방검장갑은 호신용품 중 직접적으로 내 몸에 상처가 나는 것을 막아 주는 제품입니다. 사실상 칼을 든 괴한으로부터 위에 소개한 호신용품들을 사용한다고 하여도 칼에 찔리지 않을 거라는 장담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혹시라도 칼에 찔렸을 때 피해를 최소화 하고 살아남기 위해서는 방검복과 방검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칼이 들어가지 않아 당황해 하는 범죄자를 순간적으로 제압할 수도 있어서 호신 목적에서는 가장 적합합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일상생활에서 방검복을 입고 다니는 것이 쉽지는 않다고 생각 들며 만약 구매를 고려하신다면 옷 안에 껴입어도 불편하지 않을 정도의 얇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물론 얇을 수록 방검 효과는 떨어져 칼 베임은 방지 하더라도 칼에 찔리는 것은 완벽히 방어하지 못할 수도 있으니 잘 고려하여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호신용품 사용, 정당방위 가능한가?

한국의 형법 제21조(정당방위)에 따르면, “정당방위는 현재부당한 침해로부터 자기 또는 타인의 법익방위하기 위하여 한 행위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는 벌하지 아니한다.” 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즉 위의 5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시켜야만 정당방위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상당한 이유’ 부분은 주관적인 판단이 크기 때문에 이를 모두 충족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특히 한국에서는 정당방위로 인정받는 사례가 별로 없기 때문에 호신용품을 사용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현실이 참 냉혹하지만 어쩔 수 없이 호신용품은 상대에게 큰 위해를 끼치지 않는 선에서 즉시 상대로부터 벗어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마치며

끝으로, 안타까운 현실이지만 최대한 인적이 드문 곳을 피하시고, 사람들이 많은 곳으로 다니는 등 위험에 쳐 할 수 있는 상황을 최대한 회피하시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최근 칼부림 예고 등 모방범죄를 하는 사람들의 심리에 대해 궁금한 분들은 추가로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