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부쩍 번아웃 증후군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항상 피로하고 무기력하며 일 하기 싫어지는 감정이 든다면 번아웃 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찾아오지만 특히 사회초년생들에게 주로 찾아오는 번아웃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번아웃 증후군 뜻
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e)은 일에서 극심한 육체적/정신적 피로를 느끼며 열정과 성취감을 잃어버리고 무기력증을 호소하는 일종의 정신적 탈진, 인생무상의 감정을 느끼는 것을 뜻합니다.
번아웃(Burn Out) 그 자체의 의미처럼 마치 촛불이 열정적으로 타다가 꺼져 버린 상태를 연상할 수 있습니다.
드디어 처음으로 직장에서 일을 하며 돈을 번다는 기쁨, 인정 받고자 열심히 했던 노력같이, 열정으로 버티던 마음이 어느 순간 갑자기 식어버려 꺼진 촛불처럼 공허한 연기만을 내뿜고 있는 느낌이 든다면 어쩌면 당신도 번아웃 증후군이 온 것일지도 모릅니다.
번아웃 우울증 차이
번아웃을 일을 하다 찾아 오는 우울증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별개의 개념입니다. 우울증은 수면장애, 식욕부진 등의 신체적인 증상과 사회 현상에 대한 무관심, 고립으로 이어지는 질환입니다.
반면에 번아웃 증후군은 말 그대로 하나의 증후군(Syndrome)일 뿐 의학적으로 병으로 볼만한 정신 질환은 아닙니다. 그저 일에서 찾아오는 허탈감, 피로감, 무기력증 등의 증상들을 이야기할 뿐입니다.
물론 번아웃 증후군이 심해지면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의 증상을 파악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 등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번아웃 증후군 원인
보통 번아웃의 원인을 ‘일의 직무가 개인과 사회의 기대 수준을 충족하지 못할 때’ 발생한다고 합니다. 어렵게 설명했지만, 결국 쉽게 말하자면 신체적이든 정신적이든 일로 인한 불만족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관계 스트레스
번아웃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직장 내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 때문입니다. 직장 상사와의 마찰, 동료와의 트러블, 원치 않는 회식 참여 등 직장 내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들이는 노력이 내 맘대로 되지 않을 때 번아웃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적성과 맞지 않는 직무
특히 번아웃은 현재 본인의 적성과 맞지 않는 일을 하고 있을 때 쉽게 찾아올 수 있습니다. 누군가는 다양한 경험과 도전을 원하고, 누군가는 일관성 있는 업무를 원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내 적성과 정반대의 일을 어쩔 수 없이 하고 있는 상황일 때 찾아오기도 합니다.
신념이나 가치와 충돌
상사의 부당한 지시, 내가 생각하기에 이건 좀 아닌데 싶어도 까라면 까야 하는 일들이 반복되면, 내면의 신념이나 가치와 어쩔 수 없이 한 행동이 상충하여 인지부조화로 인한 번아웃이 오기도 합니다.
과도한 업무량
맡은 위치에서 흠 잡히지 않고 일을 완벽히 수행하기 위해 열심히 일 했지만, 돌아오는 것은 더 많은 업무일 때, 점점 힘에 부치기 시작하며 “왜 나만 이렇게 일을 하고 있지” 하는 생각이 들며 번아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인정받지 못한다는 기분
내가 이뤄낸 성과에 비해 보상이 적거나, 같은 급여를 받는 남들보다 나만 더 많은 일을 한다고 느끼지만 정작 알아주는 사람은 하나도 없을 때 역시 번아웃을 강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번아웃 증후군 증상
번아웃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피로감과 무기력함이며, 일에 대한 회의감으로 인해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많이 들고, 일 할 때 업무에 집중하지 못하여 평소에 하지 않던 사소한 실수를 많이 하기도 합니다.
또한 퇴근 후에는 집에 돌아오자마자 침대에 누워 다음날 출근할 때까지 계속 자거나, 반대로 생각이 많아 잠을 못 자는 불면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폭식이나 과음을 하는 등 평소에 하지 않았던 행동들을 하기도 합니다.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아래의 10가지 질문 중 ‘그렇다’ 가 5가지 이상인 경우 번아웃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1. 퇴근 후 집에 와도 다음날 출근 생각이 난다. |
2. 출근하는 생각만으로도 가슴이 답답하고 화가 난다. |
3. 출근하면 사람들이 말을 걸지 않았으면 좋겠다. |
4. 내가 왜 여기서 일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
5. 평소보다 잠이 많아졌거나 잠을 자지 못한다. |
6. 별거 아닌 일에도 짜증이 먼저 난다. |
7. 멍 때리는 일이 잦아졌고 잔 실수가 늘었다. |
8. 한 달 동안 아무것도 안하고 쉬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
9.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잔병치레가 많아졌다. |
10. 일단 이 직장만 벗어나면 상황이 나아질 것이란 생각이 자주 든다 |
번아웃 증후군 극복하는 방법
번아웃을 극복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은, 참 뻔하게도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인 운동 및 식습관을 통해 극복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 외에도 제가 번아웃을 느꼈을 때 극복한, 사소하지만 다양한 방법들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새로운 길로 출퇴근 하기
혹시 늘 똑같은 길로 출퇴근 하고 계시지는 않으신가요? 가끔씩 평소 출퇴근 하던 길이 아닌 다른 새로운 길로 가보는 것만으로도 번아웃을 극복하는 데 저한테는 큰 도움이 됐습니다. 참 별거 아니고 무의미한 행동 같지만 이외로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가끔 새로운 길로 다니다 보면, 일상에서도 사소한 변화가 느껴지고, 평상시의 출퇴근길을 다닐 때도 평소에 보지 못한 것들이 보이기 시작하며 정신이 맑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산 정상에서 소리 지르기
평소에 크게 소리를 질러본 적이 있으신가요? 아마 대부분 마지막으로 목이 터져라 소리 지른 적이 언제인지 기억도 안 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살면서 소리 한번 제대로 질러본 적이 없었으니까요.
상쾌한 공기도 마시고 운동도 할 겸 동네 뒷산을 등산해 보세요. 산 정상에서 미친 사람처럼 크게 소리를 질러보세요. 정말이지 꽉 막힌 속이 시원하게 뚫리는 듯한 경험을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철봉에 매달리기
턱걸이를 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그저 철봉에 두 팔로 매달린 체로 최대한 버텨보세요. 마치 낭떠러지에서 나뭇가지 하나 잡고 있다는 심정으로 말이죠.
그렇게 점점 팔 힘이 풀리면서 떨어지면, 머리에 피가 몰린 듯한 느낌이 들면서 정신이 맑아지는 신기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슬픈 영화 보고 맘껏 울기
때로는 슬픈 영화에 감정 이입하여 마음껏 우는 것도 번아웃을 극복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자신이 처한 환경이나 감정 때문에 우는 것이 아닌, 영화 속 가상 인물의 마음으로 우는 것이죠. 그렇게 한껏 울고 나면 이상하게 기분이 맑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발바닥 마사지하기
신체를 모아 놓은 곳이라고 하는 발바닥을 두 손으로 마사지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평소 번아웃으로 느끼던 피로가 싹 풀리고 활기가 도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번아웃 증후군의 뜻과 원인, 증상, 테스트, 극복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번아웃은 보통 입사 3개월, 1년, 2년 쯤 한번 씩 찾아온다고 합니다. 보통은 가볍게 지나가는 경우가 많지만 관리 하지 않고 내버려두면 우울증으로 번질 수 있으니 꼭 위에서 설명한 5가지 방법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