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기 종류(온풍기, 온열기, 컨벡터, 방열기), 특징, 장점과 단점, 전기세 걱정 없는 난방기구 고르는 방법 4가지

최근에 물가가 많이 올라 가장 걱정 되는 난방비와 전기세, 다들 대비는 잘하고 계신가요? 지난 번에는 원룸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번에는 난방기 종류와 특징 및 장단점을 알아보고 우리 집에 가장 어울리는 난방기구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정용으로 적합한 난방기 종류는?

추운 겨울철에 필수 아이템인 난방 기구에는 매우 다양한 것들이 있습니다. 각각의 난방기마다 장점과 단점이 뚜렷하며, 그 중에서도 가정용 난방기로 적합한 것은 아래에 소개할 4가지(온풍기, 온열기, 방열기, 컨벡터)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제품 추천에 대한 내용은 없으며 다소 투박한 글이지만 반드시 끝까지 읽어보시고, 각 난방기기의 특징을 잘 이해하신 후 본인의 목적과 환경에 맞는 난방 기구를 구매하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난방기 특징 비교 요약

각 난방기별 특징 및 장단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기 전, 난방기 종류 차이에 따른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온풍기열풍기컨벡터방열기
작동 방식바람직접대류온돌
소음
난방 면적넓음좁음비교적 넓음좁음
전력 소모
화상 위험낮음높음없음중간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일반적인 특징을 기술한 표입니다.

온풍기 특징

난방기-온풍기

가장 대표적인 난방 기구인 온풍기는 전기히터와 같이 코일 등으로 열을 발생 시키지만 이를 팬을 통해 따뜻한 바람을 내보내어 난방 하는 제품입니다.

가장 큰 특징인 넓은 공간을 난방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보일러와 함께 적절하게 사용 시 난방비와 전기세의 균형을 맞추며 겨울을 날 수 있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점

온풍기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넓은 공간빠르게 난방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온풍기가 작고 가벼운 편이어서 제품을 이동하며 사용하기에도 좋으며 공간 활용도도 좋은 편입니다. 또한 온열기와 달리 화상이나 화재 등 안전 사고 위험이 적습니다.

단점

제가 스탠드형 온풍기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가장 큰 단점은 소음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품에 따라 다르겠지만 아무래도 온풍기가 팬(선풍기 날)이 돌아가면서 바람을 쏘는 방식이다 보니 소음이 거슬릴 정도로 시끄럽습니다. 소음에 민감하신 분들은 온풍기 구매를 할 때 신중히 고려해봐야 할 특징인 것 같습니다.

또한 전력 소모량이 다른 난방 기구에 비해서 큰 편에 속합니다. 보통 가정용 온풍기의 경우 전력 소모량이 1000W로 표시 된 제품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만족할만한 온도로 활용하게 되면 2500W까지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 시 이 부분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온열기(전기히터, 가스히터) 특징

난방기-온열기-전기히터

온열기는 전기나 가스를 활용하여 기기 내부의 코일이나 램프 등에 열을 발생 시키고 이를 직접 쏴주거나 반사판 등을 활용하여 복사열로 난방하는 제품입니다.

예전에는 가정집에서도 가스히터를 활용하기도 했지만 현재는 업소용이나 캠핑용으로 주로 활용하며, 가정용은 대부분 전기히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장점

온풍기 단점과 반대로 소음이 거의 없고 전기 소모량도 온풍기보다는 대체로 적은 편입니다. 게다가 난방 속도도 빠르며, 직접 열을 방출하는 방식이다 보니 좁은 면적에서는 최고의 효율을 내는 제품입니다.

단점

좁은 난방 면적이 온열기의 장점이자 단점이기 때문에 넓은 공간에서는 전력 소비 대비 효율이 극도로 떨어집니다. 또한 뜨거운 코일에 의한 화상이나 화재 위험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컨벡터 특징

난방기-컨벡터

컨벡터는 자연대류를 활용한 난방기로 차가운 공기는 아래로, 따뜻한 공기는 위로 이동하는 대류 현상을 이용한 제품입니다.

차가운 공기를 아래에서 흡입하여 이를 기기 내부에서 뎁힌 후 발생한 뜨거운 공기를 기기 상단으로 내뿜는 방식으로 공간 전체를 난방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점

온풍기나 열풍기처럼 산소를 태우는 방식이 아닌 실내의 공기를 데워 난방을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실내 공기의 건조함이 덜하며 소음이 적은 편입니다.

또한 산소를 태우지 않기 때문에 난방기를 사용하면서 자주 발생하는 두통 등의 증상이 덜 하며, 화재나 화상 등의 걱정에서 자유로운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점

열을 직접 발생 시켜 난방 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난방 속도가 느린 편이며 만족스러운 온도의 열기를 보기는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방열기(라디에이터) 특징

난방기-방열기-라디에이터

흔히 라디에이터로 알려진 방열기의 경우 온수파이프를 통해 밀폐된 철제 내부의 액체를 가열하여 발생한 온기를 통해 난방 하는 방식의 제품입니다. 온돌과 작동 방식이 비슷하다고 보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학교나 휴게소 화장실 벽면에서 많이 보셨을텐데, 보일러의 외출모드와 같이 주로 동파 방지를 목적으로 사용되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온수 파이프 대신 열선을 통해 열을 얻는 실내 난방용 방열기 제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난방을 주목적으로 활용하기엔 효율이 떨어지는 것 같고, 가정집의 화장실이나 외풍이 심한 원룸의 벽면에 두고 사용하기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장점

최근에 출시 되는 열풍기의 경우 작동 중에는 소음이 거의 없는 편입니다. 대부분 난방기를 사용하다 보면 필요 이상으로 뜨거워져 끄는 경우가 있는데, 열풍기는 작동 방식 자체가 강한 열을 방출하지는 못하기 때문에 적당한 열기장시간 이용하기에는 좋습니다.

단점

아무래도 철제 내부의 액체를 가열하여 난방을 하는 방식이다 보니 원하는 온도까지 도달하는 데 가장 오랜 시간이 걸리는 난방 기구입니다.

작동을 중지 시키면 철제 금속이 금방 식어버리며, 차갑게 식은 상태에서 처음 작동하여 다시 가열하는 과정에서 깨지는 듯한 큰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또한 코일을 이용하는 열풍기처럼 직접적인 화상을 입지는 않지만, 어린이나 피부가 민감한 사람의 경우 외부에 노출된 철제 금속을 만질 경우 화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공간마다 적합한 난방기는?

위에서 설명한 난방 기구별 특징과 장점, 단점을 살펴 보면 공간마다 적합한 난방기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난방 기기를 주로 사용하는 아래와 같은 장소에 어울리는 난방기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원룸

개인적으로 추천 드리는 원룸에 어울리는 난방기는 온풍기 혹은 컨벡터입니다. 원룸의 경우 보일러를 작동해도 외풍 때문에 내부에 항시 한기가 있습니다. 때문에 보일러로 뎁혀진 바닥의 온기를 공기 순환을 통하여 난방 하는 것이 효율이 좋습니다.

저도 온풍기를 활용하고 있는데, 보일러 작동 후 따뜻해질 때까지 30분정도 가동하는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혹은 외풍이 많이 불어 실내 공기가 차갑게 느껴질 때 한번 씩 작동하고 있습니다.

온열기의 경우 좁은 원룸 특성상 화재나 화상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공간 활용을 잘 하고 직접적인 열을 쐬는 것을 선호한다면 구매해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거실

투룸 이상의 집의 거실에 어울리는 난방기는 온풍기나 열풍기라고 생각합니다. 비교적 공간이 넓은 거실에서는 넓은 면적을 난방하는 온풍기나, 거실에서 주로 생활하는 위치(소파나 테이블 등)에 열풍기를 작동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침실

침실에 어울리는 난방기는 컨벡터나 방열기를 추천 드립니다. 수면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은은한 온도로 침실 내부 공간을 뎁혀주는 방식의 난방 기구가 좋습니다.

온풍기의 경우 소음 때문에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고, 온열기의 경우는 열기가 너무 강해서 불편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화장실

보일러 온돌의 영향이 거의 미치지 못하여 항상 추운 공간인 화장실에는 방열기를 추천 드립니다. 화장실 특성 상 습기나 물이 튀어 제품 고장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철제 금속으로 구성 된 방열기를 통해 공간을 난방 해주는 것이 좋으며 동파 위험으로부터 자유로워 질 수 있습니다.

난방기구 고를 때 고려 사항

위에서 설명한 공간에 적합한 난방 기구들이 있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본인의 환경과 사용 목적, 전기 소모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사용 목적 및 난방 방식

공간 전체를 난방하기를 원하는 지, 국소적으로 좁은 범위를 빠르게 난방하기를 원하는 지 본인의 난방기 사용 목적에 따라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력 소모량

난방기마다 전력 소모량에 차이가 있음을 인지한 상태로, 제품마다 난방 면적과 전기 소모량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잘 살피어 제품별 비교를 통해 구매를 하심이 좋습니다.

전력 소모량이 1000W~1500W로 기재되어 있는 제품을 구매하시길 추천 드리며, 그 이상으로 기재되어 있는 경우 누진세에 따른 전기세 감당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1500W 이하의 제품의 경우 만족스러운 난방 효과를 보지 못하실 수 있습니다.

기타 사항

평소에 피부에 건조함을 많이 느끼거나 기관지가 좋지 못한 경우, 가정에 어린 아이가 있는 경우에는 컨벡터나 방열기를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난방기(온풍기, 온열기, 컨벡터, 방열기)의 종류별 특징과 장점, 단점 그리고 난방기를 고르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난방기별 특징과 장점 단점을 잘 살피고, 본인의 환경과 사용 목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합리적인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겨울철 난방비 줄이는 방법에 대한 글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1 thought on “난방기 종류(온풍기, 온열기, 컨벡터, 방열기), 특징, 장점과 단점, 전기세 걱정 없는 난방기구 고르는 방법 4가지”

  1. Hey There. I discovered your weblog the use of msn. This is an extremely smartly written article.
    I will be sure to bookmark it and come back to learn extra of your helpful info.
    Thank you for the post. I will definitely comeback.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