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만 되면 단골로 등장하는 다짐인 금연, 하지만 금단현상 때문에 작심 3일로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10년 가량 피던 담배를 올해 새해를 맞이하여 끊고자 보건소 금연클리닉에서 상담 받고 현재까지는 성공적으로 진행 중인데요. 담배를 끊기로 결심한 분들을 위해 보건소 상담 후기와 금연 후 신체변화 후기 및 성공 꿀팁 7가지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금연을 결심하게 된 이유와 실패 경험
저는 성인이 되고 호기심에 담배를 피게 되었고, 어느 새 10년이라는 시간 동안이나 피고 있었습니다. 흡연 기간도 길어지고 점점 피는 양도 조금씩 늘더니 어느새 하루에 한 갑이나 피는 꼴초가 되어 있었는데요.
나이가 30대를 넘어가면서 점점 몸이 안 좋아지는 것을 느끼게 되면서 금연에 대한 생각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이전까지는 담배를 끊어볼 생각을 한번도 안 하다가 작년에 처음으로 여자친구 때문에 담배를 끊어보기로 결심했고, 새해를 맞아 담배를 끊어 볼 시도를 해봤는데요.
3일째 되는 날부터 손 떨림과 불안 증상, 몸살 기운까지 금단 현상이 일어났고, 이후에 금연껌을 씹어보고 니코틴 패치도 붙여 보면서 꾸역꾸역 이어갔습니다. 하지만 한 달이 지나고 일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날이 많아지자 어느 순간 자연스럽게 다시 담배를 물고 있는 저를 발견하게 되었는데요.
잘못된 보조제 사용과 그 동안 못 피었던 것에 대한 보상(?)으로 오히려 하루에 피는 담배의 양이 늘어나고 말았습니다. 하루에 반 갑 정도 피던 저는 그 때의 실패 이후로 하루에 한 갑까지 피게 되었고, 도저히 이렇게 살아서는 안되겠다 싶어 올해 새해 다짐으로 다시 한번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보건소 금연클리닉 상담을 받다
작년에 실패 했을 때는 단순히 혼자만의 의지로, 금연 보조제의 도움을 받아 시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혼자만의 의지로 성공한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님을 알게 되었고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보건소 금연클리닉 상담을 신청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었는데요.
당연히 상담료는 무료였고 각종 보조제와 도구들 까지 주더라구요. 일단 자기 기입식으로 작성한 설문조사를 통해 니코틴 의존도를 평가하고 상담을 진행 하였는데, 저는 그나마 니코틴 의존도는 낮지만 습관성 흡연을 하는 것으로 말씀해주셨습니다.
상담사님께서 말씀하시길 금연에 성공하기 위한 첫 번째 단추는 의지를 외부에 드러내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저는 여자친구는 물론 직장 동료들에게도 담배를 끊겠다고 이야기 하였고 효과가 있었는지 3개월이 지난 지금 이 순간까지는 성공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6개월은 피지 않아야 금연에 성공했다고 할 수 있겠지만, 이제는 생각보다 담배 생각이 잘 안 나서 아마 평생 끊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글을 쓰는 이유도 혹시나 흔들리고 있을 무의식 속 흡연 욕구조차 다시 한번 바로 잡기 위함입니다.
금연 후 신체변화가 체감되다
약 세 달 간 담배를 끊고 나니 신체적으로 그 효과가 체감 되고 있는데요. 우선은 가래가 없어졌고 운동 할 때 쉽게 숨차던 것도 사라지고 평소에 머리도 맑아진 듯한 기분이 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입맛이 돌아와서 어떤 음식을 먹어도 맛이 좋은데 이건 장점이자 단점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왜 사람들이 금연만 하면 살이 찌는 지 알 것 같은 기분이 들고 있습니다.
우선 몸에서 담배 냄새가 안 나서 사람들이 많은 엘리베이터를 타도 눈치를 안 보게 되고, 입냄새도 많이 사라진 것 같고 무엇보다 이빨에 치석이 낀 듯한 이물감이 없어져서 너무 만족하고 있습니다.
금연에 성공하기 위한 꿀팁
제 이야기는 여기까지 하고, 보건소 상담사 분께서 말씀해주신 내용과 제 경험을 토대로 금연에 성공하기 위한 꿀팁을 이야기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주변인들에게 알려라
저의 경우에는 보건소 상담을 함으로써 담배를 끊겠다는 의지를 선언한 것이었고, 여자친구는 물론 직장 동료들에게도 알리면서, 만약에 담배를 다시 피는 것은 나는 의지가 그 정도밖에 안되는 사람이라는 프레임을 씌었습니다. 그리고 담배 생각이 날 때면 제가 내 뱉은 말이 창피하게 느껴져서 다시 생각을 고쳐 잡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2. 금연보조제의 도움을 받자
보건소 상담을 하면 니코틴 패치와 금연껌을 제공해줍니다. 니코틴 패치의 경우 하루 20개비 피는 사람의 경우 니코틴 20 패치, 그 이하는 10 패치를 주는데요. 갑자기 담배를 끊으면 나타나는 초기에 금단현상을 완화해주어서 초반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니코틴 패치는 초기 2주동안은 아무리 흡연 욕구가 많이 사라졌다고 하더라도, 절대로 거르지 말고 양쪽 엉덩이, 허벅지, 팔 6군데를 하루에 한 번씩 돌아가면서 부착해주면 됩니다. 이 때 절대로 흡연을 하면 안되는데 혈압이 갑자기 상승하는 부작용으로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금연껌은 정말 참을 수 없을 만큼 담배가 피고 싶을 때 피는 것보다는 일정 간격마다 피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 욕구가 있을 때 마다 씹는 것은 또 다른 중독을 일으킨다고 하네요. 신현준이 담배를 끊으려고 하다 금연껌에 중독됐는데 권유 받은 김수미까지 중독됐다고 하는 일화는 유명하죠. 참고로 니코틴 패치를 부착했어도 씹어도 된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사람들이 금연껌을 잘못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일반 껌처럼 계속 씹는 것이 아니라 초반에 1~2분 씹은 후에 껌을 잇몸과 뺨 사이에 한 2분정도 그냥 물고 있다가 침과 함께 뱉어내는 것이 올바른 사용법입니다.
3. 흡연 욕구가 생길 때 손에 무언가를 쥐자
니코틴에 중독돼서 흡연 욕구가 생기는 것도 분명하지만, 저처럼 습관성으로 피는 경우도 많은데요. 이럴 때 흡연 욕구가 생기면 손놀림 도구라고 해서 지압볼 같은 것을 손에 쥐고 있으면 해당 욕구가 가라앉는데 이게 꽤 도움이 됐습니다.
4. 금연 성공 시 경제적 이득을 생각하자
저 같은 경우 보통 하루에 한 갑을 피기 때문에 1년에 담배 값으로만 1,642,500원이 지출되는데요. 매일 4,500원씩 지출하는 것은 크게 안 느껴지지만 이렇게 1년 단위로 생각하니 무시 못할 액수더라구요.
내가 몸에도 안 좋은 담배를 2년만 끊기만 해도 어디 해외 여행을 한번 갔다 오거나, 남자의 경우 고사양 컴퓨터 한 대, 여자는 웬만한 명품백 하나도 살 수 있는 액수의 큰 돈입니다.
5. 술자리를 피하고 심호흡을 하자
평소에 술 담배를 즐겨하셨던 분들이라면 더욱 공감하실텐데요. 금연을 하다 보면 가장 큰 위기가 찾아오는데, 바로 술을 마시고 나서 찾아오는 흡연 욕구입니다.
술 마실 때만 흡연을 하는 사람이 있을 정도로 술은 흡연 욕구를 강하게 불러일으키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웬만하면 술자리를 피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만약 어쩔 수 없이 술을 마시다가 흡연 욕구가 강하게 찾아온다면 깊게 숨을 들이마신 후 내뱉어 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굳이 술 마실 때가 아니더라도 저 같은 경우도 흡연 욕구가 생겨날 때 마다 크게 숨을 들이마셨다가 내뱉는 것을 하고 있는데요. 담배 필 때 만큼의 만족감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욕구가 해소되는 것을 느낄 수 있으실 것입니다.
6. 입의 허전함을 달래줄 대체재를 찾자
흔히 담배를 끊으려 할 때 입의 심심함을 달래주기 위해서 커피를 많이 찾으시는데요. 물론 흡연 욕구를 가라앉히기 위해서 액체류를 섭취하는 것은 좋은 습관입니다. 하지만 커피는 오히려 흡연 욕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커피 대신에 따뜻한 녹차를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또한 굳이 금연껌이 아니더라도 일반 껌이나 사탕을 물어 입의 심심함을 달래주거나, 견과류나 스틱 형태로 길게 자른 오이나 당근 등을 먹는 것도 흡연 욕구를 대체하고 건강까지 챙길 수 있어 좋습니다.
7. 초반에 전자담배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이 방법은 제가 사용했던 방법으로, 금연 결심한 날부터 한 일주일 정도는 연초 대신에 궐련형이나 액상형 담배를 하루에 3대만 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단은 담배를 끊기로 결심했기 때문에 최대한 참아보되 정말 흡연 욕구가 강하게 일어날 때 하루에 최대 3개비 까지만 전자담배를 피우는 것인데, 평소 연초를 피신 분들은 전자담배가 영 타격감이 없어 만족감을 느끼기는 어려우실 것입니다.
하지만 일단 소량의 니코틴이 들어가기도 하고, 연기를 빨아들이고 내뱉는 느낌은 비슷하기 때문에 점차적으로 체내에 쌓인 니코틴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렇게 일주일 정도를 전자담배로 횟수를 정해 놓고 평소 담배 피던 습관을 어느 정도 흔들어 놓은 상태에서, 니코틴 패치를 붙인다면 금단증상을 겪지 않고 성공하실 확률이 높으실 것입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보건소 금연클리닉 도움을 받아 3개월 째 금연에 성공 중인 후기와 금연 시 도움 되는 꿀팁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백해무익 담배, 이제는 여러분도 끊기로 마음을 먹으셨다면 실천해 보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