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차사랑카드 발급 조건,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 3개 카드사 혜택 비교!

비싸진 기름값에 매일 출퇴근길에 뿌리는 비용이 부담스러우실텐데요. 만약 본인이 경차를 몰고 있다면 연간 30만원 한도까지 유류세를 환급해주는 경차사랑카드 발급 조건에 해당하는지 확인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현대카드에서 발급 받아 7년 이상 사용 중인데, 현재 경차 유류세 환급이 되는 카드는 총 3개로 각 카드별 혜택 비교까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차사랑카드 /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란?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로도 불리는 경차사랑카드는 2008년 이명박 정부 때부터 시행되어 온 유류세 완화 정책의 일환으로, 정권이 바뀌어도 계속 연장되어 현재 2026년 12월 31일까지 혜택을 볼 수 있는 카드입니다.

연간 30만원 한도휘발유/경유는 1L당 250원, LPG는 1L당 160.82원의 유류세를 환급을 받을 수 있으며, 카드사 실적에 따라 추가로 할인을 받을 수 있어, 본인에게 맞는 카드사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경차사랑카드 발급 조건은 어떻게 될까?

카드 이름 때문에 경차(1000cc 미만)를 소유하고 있다면 무조건 유류세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지만, 정부 세금으로 지원되는 정부 보조금 카드 혜택이기 때문에 다소 까다로운 발급 조건이 존재하는데요.

경차사랑카드는 1가구에 단 한 대의 1) 경승용차 또는 2) 경승합차만 있어야 한다는 발급 조건이 붙습니다.

1번과 2번의 집합군은 서로 영향이 없기 때문에, 1가구에 경승용차 한 대, 일반승합차 보유하는 경우와 1가구에 일반승용차 보유에 경승합차 한 대인 경우, 2대의 차량이 각각 경승용차/경승합차인 경우에는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승용차 집합승합차 집합발급가능여부
경승용차 1대없음O
경승용차 1대
+ 일반 승용차 1대 이상
없음X
없음경승합차 1대O
없음경승합차 1대
+ 일반승합차 1대
X
경승용차 1대경승합차 1대O
경승용차 1대일반승합차 1대O
일반승용차 1대경승합차 1대O
※ 1가구 기준

1가구 기준이기 때문에 2대 이상의 차량 보유로 경차 유류세 환급 대상이 아니었던 가구여도, 차량을 소유한 가구 구성원이 전출을 하게 되는 경우에 전출한 사람이 경승용차/경승합차 한 대를 보유하였다면, 새로운 곳에 전입 신고를 하고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전출한 사람이 일반승용차/일반승합차를 소유하고 있었어서 기존 가구에 경승용차/경승합차 한 대가 남게 된다면 기존 가구가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만약 기존 가구에 경승용차가 2대였거나, 경승합차가 2대였던 경우 한 대의 차량소유자가 전출하게 되는 경우에 두 가구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차량 소유 가구 구성원의 변동이 있을 시 이를 꼭 참고하여 혜택을 놓치는 경우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보다 자세한 발급 조건은 국세청 공식 블로그[경형자동차 유류세 환급대상자 개별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차사랑카드 발급 카드사 혜택 비교

유류세 환급 비용은 정부 혜택임으로 어떤 카드사를 선택하더라도 동일하지만, 각 카드사 상품 별로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기왕이면 처음 발급 받으실 때 혜택을 잘 비교 분석하고 발급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신한카드 경차사랑 Life

신한카드의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는 기본 유류세 환급 혜택에 추가로 주유소/충전소 리터당 80원을 추가로 청구할인을 해주며, 생활서비스(편의점/카페/베이커리/병원/약국 10% 할인 및 대형마트 주말 5%) 할인, 한화손해보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료 할인(30만원 이상 결제시 3만원) 등의 혜택이 있는 카드입니다.

주유 할인서비스와 생활서비스(통합)은 각각 전월 실적 30~70만원은 월 1만원, 70~100만원은 월 1만 5천원, 100만원 이상은 월 2만원 한도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경차 smart 롯데카드

롯데카드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 역시 기본 유류세 환급 혜택 + 주유 할인 서비스(리터 당 80원 할인) + 스피드메이트 엔진오일 2만 5천원 현장 할인(1회) + 교통 할인 서비스(시내버스, 지하철, 택시 10% 할인), 롯데마트 10% 할인(월 2회/건당 5천원 한도)의 혜택이 있습니다.

전월 실적은 30만원 이상만 채우면 되기 때문에 신용카드 사용금액이 크지 않으신 분은 롯데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할 것 같습니다.

현대M-경차전용카드 Edition2

아쉽게도 현대카드사에서 서비스하던 경차주유카드는 2022년 10월 1일부로 신규·교체·갱신 발급이 중단되어 유효 기간까지만 이용이 가능한 기발급 받은 사람의 전용 카드가 되어 버렸습니다.

카드실적에 따라 리터당 최대 400원 할인을 받아 총 650원씩 할인 받을 수 있으며, 연간 1회 한도로 스피드메이트 엔진오일 무료 교환, 타이어 펑크 수리, M포인트 적립 등의 혜택을 주던 카드입니다. 현재 제가 쓰고 있는 카드로 개인적으로 가장 혜택이 좋은 카드라고 생각이 들지만 아쉽게도 더 이상 발급 받을 수 없게 되었네요.

경차사랑카드 이용 시 유의사항

카드사를 선택하여 카드를 발급 받고 해당 카드로 주유를 하게 되면 유류세 환급은 자동으로 환급 되며 문자나 알림톡을 통해 연간 유류세 환급액 잔여한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발급 당시에 해당 경차의 차량번호가 기재되어 발급 되어 해당 카드로 다른 차량의 주유 금액을 결제할 시 유가 보조금 횡령 행위로 처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해당 차량에만 주유를 하셔야 합니다.

또한 하루에 두 번까지만 환급이 가능하며, 1회 6만원(1회 48리터) 및 1일 12만원의 제한이 붙으며, 만약 해당 경차를 처분할 경우 해당 카드 폐지 신청을 하여 부정 수급 하는 일이 없도록 하여야 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일반인도 유류세를 환급 받을 수 있는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경차사랑카드) 발급 조건 및 카드사별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발급 조건 부분을 잘 확인하여 정부 보조금 혜택 대상에 해당함에도 이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하시기를 바랍니다.

Leave a Comment